본문 바로가기

연예

유튜브/트위치/아프리카 스트리머 점유율 순위 변화는? (감스트? 풍월량? 2019년 1주~)

[크리에이터]

어원 자체는 만드는 사람. 창조자, 생산자, 개발자 등의 의미에서 유래되었다.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들을 일컫는 말로 어떠한 주제 하나를 가지고 인터넷 방송 또는 영상 및 음원 제작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지금은 먹방, 쿡방, 교육, 뷰티, 개그 등으로 확장되었으며 넓은 분야에 걸쳐 다양화가 이루어졌다. 인터넷 방송이 대두되기 전에 게임 크리에이터란 단어는 게임 제작자, 개발자를 칭하였다. 하지만 개발자보다 유저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인기도 방송인이 더 많으므로 구별을 위해 제작자를 Developer로 불리는 추세이다.

 

아래의 글은 제가 만든 유튜브/트위치/아프리카 점유율 순위 영상에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1주, 1위는 아프리카의 롤 비제이인 이상호가 차지했다. 2위부터는 킴성태, 봉준, 풍월량, 한동숙, 서새봄, Faker, 타요, 저라뎃, 깨박이가 순서대로 차지하였다. 2위인 김성태는 배그비제이로 서든어택 프로를 하다가 아프리카에서 배그 방송을 시작하였다. 킴해적단을 맛종욱, 싸패, 이지상, 박사장, 깨박이와 함께 구성하여 전성기를 맞이했다. 봉준은 전 스타 프로게이머로 철구에게 방송을 배우고 부산에서 무엔터를 창단하여 방송을 해왔다.

 

2019년 12주, 1위는 아프리카의 킴성태가 차지했으며 2위는 트위치의 앰비션이 차지하였다. 그리고 LCK, 이상호, 풍월량, 한동숙, 서새봄, YTN, 얍얍이 차지했다. 앰비션은 롤 프로게이머이며 삼성 갤럭시 팀으로 롤 챔스를 들어올린 선수이다. 페이커에게 첫 킬을 준 것도 엠비션이며 페이커의 SKT T1을 자르반으로 격파하기도 하였다. 트위치 스트리머로 데뷔하며 강찬밥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상호는 현재 군대를 갔지만 쓰레쉬 장인, 탈론 장인으로 유명했었다.

 

2019년 24주, 1위는 감스트가 차지하였다. 감스트는 축구중계를 주로 하며, K리그 홍보대사도 하고 MBC 연예대상에서도 진짜사나이로 상을 받았다. 하지만 아프리카를 버리지 못하고 남순, 외질혜와 나락즈를 결성하고 방송하다가 성드립을 하여 한달간 자숙했다. 같은 나락즈였던 남순도 9위에 올라온 것을 볼 수 있다. 코트는 노래하는 코트로 1세대부터 아프리카에서 음악방송을 하였으나 현재는 음악 실력과 함께 인기가 떨어진 상태이다. 우유는 모든 스포츠를 중계해주는 스포츠 중계 전문 방송이다.

 

2019년 35주, 1위는 봉준이 차지했는데 현재는 철구가 상근으로 군대를 간 상태로 아프리카의 실질적인 대통령 역할을 맡고 있다. 유튜브에는 개인 방송보다는 방송국에서 라이브로 틀어주는 방송이 시청자가 많았다. 2위는 온라인 탑골공원이 차지했다. 5위인 서새봄은 트위치에서 여캠 방송을 하며 얼굴에 디바와 같은 화장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9년 48주, 봉준이 상당한 차이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3위인 풍월량은 종합게임 스트리머로 다른 대형 스트리머들이 전부 사건사고로 자숙하는 와중에도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4위 한동숙은 트위치 코리아 사건에 대해 릴카, 뜨뜨를 비하하는 발언을 하여 룩삼과 함께 자숙을 하기 시작했다. 룩공얍칸의 또다른 한명인 얍얍은 시청자와의 불화와 피유라는 스트리머와 사귀게 되어 방송을 접었다.

 

2020년 9주, 1위는 유튜브 라이브로 하는 YTN 뉴스가 차지하였다. 코로나와 여러 사회적 문제로 인해 시청시간이 폭주하였다. 2위는 김민교로 이상호가 군대에 가고나서 그 자리를 차지하여 롤 비제이로 아프리카에서 방송하고 있다. tvN은 대탈출과 같은 프로그램 라이브로 3위에 올라왔다. 그리고 5위에도 뉴스 라이브가 올라온 것으로 많은 이들이 뉴스에 집중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으로 유튜브+트위치+아프리카 점유율 순위 Top 10을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제가 직접 제작한 맨 위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