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위치

한국은 인터넷 사용자수 몇위?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수는? 1990년~)

[사이버 여론조작]

인터넷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네티즌들의 여론 선동을 목적으로 왜곡 또는 조작하는 행위이다. 주로 매크로나 다중 계정, 댓글 알바나 특정 단체(카페 등) 회원을 동원해 마치 서로 다른 불특정 다수 시민의 의견인 것처럼 보이게 하여, 개개인의 자발적 의견을 무시하거나 다수의 여론 쪽으로 사상을 유도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네이버 뉴스, 다음 뉴스 등 인터넷 매체의 댓글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목적을 갖고 특정 여론을 생성하여 여론화 시키거나 또는 과장된 비방이나 호평 등을 통해 기존 여론을 덮어 버린다. 특히 인건비가 싼 베트남, 중국인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고 대한민국에서는 드루킹 사건, 차이나 게이트로 논란이 되었다.

 

아래의 글은 제가 만든 인터넷 사용자수 변화 Top 10 그래프의 영상에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터넷 보급률 순위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보면 됩니다.

 

한국은 인터넷 강국? 인터넷 보급률은 전세계 몇위일까?

[인터넷] 인터넷(Internet)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TCP/IP)를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일컫는 말이다. 인류 역사상 전례 없는 거대한 정보의 바다인 셈이다. 인터넷이라고 하면..

top-10-graph.tistory.com

 

1990년, 미국이 200만명으로 1위를 차지했고 2위인 캐나다는 10만명으로 차이가 20배 가까이 났다. 3위부터는 호주,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스위스, 노르웨이, 프랑스가 차지했는데 흔히 말하는 선진국들이다. 당시에는 프랑스도 3만명밖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995년, 미국이 여전히 1위였으며 2300만명에 달하는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였으며 대중화된 모습을 보였다. 2위와 3위는 이전에는 없었던 일본과 독일이 위치했는데 일본은 200만명이고 독일도 140만명에 불과했다. 캐나다,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핀란드, 호주, 스웨덴이 10위권에 위치했는데 스웨덴은 40만명에 불과했다.

 

2000년, 미국은 이미 인터넷 사용자수가 1억명을 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2위인 일본도 3000만명에 가까운 인구에게 인터넷이 보급되었고 독일과 영국 그리고 대한민국이 5위권에 들어왔다. IMF이후에 한국은 인터넷 보급을 급격히 늘려 130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7위에 중국이 올라왔지만 아직 인구에 비해 적은 인구만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05년, 미국은 5년사이에 1억명이 늘어 2억명에 달하는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2위인 중국은 10배가 늘어서 1억명이 넘는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였다. 일본, 독일, 영국은 한 계단씩 순위가 떨어졌다. 한국은 브라질에 밀려 7위를 했지만 3500만명에 달하는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인구수가 중국 다음인 인도도 인터넷 사용자 수가 증가하는 모습이다.

 

2010년,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4억 6천명을 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한국 전체 인구에 10배에 달하는 인구이다. 2위인 미국은 이제 2억 2천명으로 과도기에 돌입했으며 3위인 일본도 1억명이나 되는 인구에게 인터넷이 보급되었다. 그리고 4위로 올라온 인도는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준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4100만이 넘었으나 10위로 떨어지게 되었다.

 

2016년,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지칠 줄 모르고 증가하며 7억 5천만명이나 되었다. 2위인 인도도 계속해서 사용자 수가 증가하며 4억명에 가까운 인터넷 사용자 수를 보유했다. 미국은 2억 5천만명정도이며 브라질과 일본은 1억 2천만명이었다. 이제는 세계적으로 보급이 거의 완료되어서 인구수가 많은 국가가 순위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중국이나 인도와 같은 나라에서 다른 국가에 사이버 테러를 하고자 한다면 사용자 수의 차이로 손쓰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이상으로 인터넷 사용자 수 순위를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제가 직접 제작한 맨 위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