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위치

한국은 인터넷 강국? 인터넷 보급률은 전세계 몇위일까? (인터넷 보급률 순위 1990년~)

[인터넷]

인터넷(Internet)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TCP/IP)를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일컫는 말이다. 인류 역사상 전례 없는 거대한 정보의 바다인 셈이다. 인터넷이라고 하면 웹(Web)이라고 줄여 부르는 월드 와이드 웹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인터넷은 월드 와이드 웹, 전자 메일, 파일 공유, 웹캠, 동영상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VoIP,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포함한다.

 

아래의 글은 제가 만든 인터넷 보급률 순위 Top 10 그래프의 영상에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터넷 사용자수 순위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보면 됩니다.

 

중국의 인터넷 여론 조작!?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사이버 여론조작] 인터넷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네티즌들의 여론 선동을 목적으로 왜곡 또는 조작하는 행위이다. 주로 매크로나 다중 계정, 댓글 알바나 특정 단체(카페 등) 회원을 동원해 마치 서로 다..

top-10-graph.tistory.com

 

1990년, 인터넷 보급률 순위 1위는 미국이다. 미국의 인터넷 사용 비율은 아직 1%도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 뒤에 나머지 국가들은 노르웨이, 스위스, 호주, 스웨덴, 핀란드, 캐나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독일과 같이 흔히 말하는 선진국들이 10위권 안에 들어왔다. 특히 10위인 독일은 아직 보급률이 0.13%밖에 안 되는 모습이다.

 

1995, 인터넷 보급률 순위 1위는 핀란드로 13%가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그리고 아이슬란드, 미국, 버뮤다,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뉴질랜드, 캐나다, 케이맨 제도가 차지했다. 10위권 안에 드는 국가들은 익숙한 나라들이 대부분이지만 버뮤다와 케이맨 제도는 낯선 나라이다. 이 국가들은 인구가 적으므로 보급이 더욱 빠르게 확산이 되었다고 한다.

 

2000, 1위는 50%가 넘는 수치로 노르웨이가 차지했다. 그리고 캐나다, 산마리노, 뉴질랜드, 스위스, 호주, 스웨덴, 대한민국, 아이슬란드, 네덜란드가 10위권 안에 들어왔다. 5년 만에 인터넷 보급률이 50%가 늘어난 것을 보아 인터넷이 얼마나 혁신적이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은 IMF 이후로 인터넷 보급률이 45%까지 올라온 것을 볼 수 있었다.

 

2005, 1위는 무려 87%의 인터넷 보급률로 아이슬란드가 차지했다. 그다음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핀란드, 대한민국, 캐나다, 스위스, 룩셈부르크가 10위권 안에 들어왔다. 상위 5개국은 유럽 국가들이었으며 80% 이상의 보급률을 보여줬으며 10위도 70%의 보급률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은 7위로 75% 정도의 인터넷 보급률을 보여준다.

 

2010, 1위는 여전히 아이슬란드로 93%가 넘는 보급률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노르웨이, 스웨덴,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덴마크, 영국, 버뮤다, 핀란드, 대한민국 순이었다. 상위권은 전부 유럽이 차지하였고 한국만이 아시아 국가로 10위에 위치하였다.

 

2017, 1위는 쿠웨이트가 차지하였다. 무려 98%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준 쿠웨이트는 보급은 다른 나라보다 느렸지만 엄청난 선장세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룩셈부르크,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바레인, 대한민국, 아랍에미리트, 스위스, 네덜란드가 10위권에 들어왔다. 이는 기존에 유럽 국가들이 대부분이었던 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아랍권 국가들이 대거 포함되었다.

 

이상으로 인터넷 사용 비율 순위를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제가 직접 제작한 맨 위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