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위치

한국 여성의 자살률은 다른나라에 비해 압도적 1위일까? (oecd 자살률 순위 1960년~)

[자살률]

자살률은 10만 명 당 자살하는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남성과 여성을 비교하면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여성의 자살율보다 남성의 자살률이 훨씬 높다. 특히 선진국일수록 남성의 자살률이 여성의 자살률보다 4배정도 높아지는데 한국은 3배정도이다.

 

아래의 글은 제가 직접 만든 국가별 여성 자살률 순위 Top 10 (1960년~)의 영상에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세계의 자살률 순위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보면 됩니다.

 

여러나라 중에서 남성의 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

[자살률] 자살률은 10만 명 당 자살하는 사람의 비율을 의미한다. 남성과 여성을 비교하면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여성의 자살율보다 남성의 자살률이 훨씬 높다. 특히 선진국일수록 남성의 자살률이 여성의 자살률..

top-10-graph.tistory.com

 

 

OECD 자살률 1위 국가는? (한국은 자살률 1위일까? 1990년~)

[자살률] 자살이라는 것은 죽음에 대한 의지를 지니고 자신의 생명을 해쳐서 죽음이라는 결과에 이르는 자멸행위이다. 즉, 자신의 죽음을 목적으로 행하는 행위가 바로 자살이다. 타인을 구하기 위해, 죽음이 예견..

top-10-graph.tistory.com

 

1960년, 여성의 10만명당 자살률 1위는 일본이었다. 일본은 여성의 0.02%가 자살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자살을 할 것 같지 않은 나라들이 10위권안에 들어온 모습이다.

 

1980년, 헝가리가 1위로 올라왔고 여성의 0.03%가 자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위는 덴마크, 3위는 벨기에로 유럽이 상위권에 위치했다. 

 

1989년, 1위와 2위는 여전히 헝가리와 덴마크였다. 그리고 3~5위는 슬로베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와 같은 새로운 국가들이 들어왔다.그리고 일본은 지속적으로 여성의 자살률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02년, IMF를 거치고 OECD로 들어오게 된 한국이 급작스럽게 1등으로 올라왔다. 전체적으로 자살률이 줄어든 이유도 있지만 한국은 여성의 우울증이 압도적으로 높다. 우울증은 여성의 자살률과도 직접적인 연관을 보여준다.

 

2010년, 한국에서 여성의 자살률은 2위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며 1위로 올라왔다. 그리고 2위는 일본이 다시 상위권으로 올라왔지만 전세계의 여성 자살률은 전체적으로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017년, 역시 자살률 1위는 한국의 여성들이 차지했다. 그리고 2위는 벨기에가 차지했으며 10위권안에 들어온 국가들 전부 자살률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줄어든 여성의 자살률을 남성의 자살률과 비교하면 3~4배나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이상으로 국가별 여성 자살률 Top 10을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제가 직접 제작한 맨 위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