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위치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가장 많은 국가 1위는? (코로나19, 우한폐렴 조심 1990년~)

[우한 폐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2019년 12월 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시작된 질병으로 12월 12일 최초 보고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현재 감염자의 출국으로 중국 국외로도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특유의 빠른 전염으로 감염자 및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우한시 도시 기능 전체가 마비되고 중국 전역이 혼란에 빠진 상황이다. 이전의 사스와 메르스와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보고되지 않은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증후군(respiratory syndrome, rsv)이다.

 

아래의 글은 제가 만든 1990년 ~ 2017년의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수 영상에서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모든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수 순위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보면 됩니다.

 

매년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은 무엇일까?

[사망원인] 질병은 유기체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된 상태를 일컫는다. 인간에게 있어서 질병이란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극도의 고통을 비롯해 스트레스, 사회적인 문제, 신체기관의 기능 장애와 죽..

top-10-graph.tistory.com

 

1990년, 호흡기 질환(폐렴) 감염 사망자 수 1위 국가는 인도로 약 75만명이 폐렴으로 인해 사망하였다. 2등은 중국으로 폐렴으로 50만명이 넘는 인구가 사망하였다. 1위와 2위는 3위 이하의 나라와는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도와 중국은 인구도 많지만 국가 환경오염이 심각한 나라이다. 이를 통해 환경오염과 폐렴 사이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다. 요즘 유행중인 우한폐렴도 중국에서부터 발병했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1

 

1995년, 1, 2위의 순위는 그대로지만 인도는 사망자수가 약간 줄어든 반면 중국은 사망자수가 매우 줄어들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본이 Top 10 안에 들어왔고 미국도 8위에 계속 위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2

 

2005년, 2위였던 중국이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3위로 내려오게 되었다. 반면에 나이지리아는 사망자수는 동일하지만 2위로 올라오게 된 것을 확인하였다. 1위는 여전히 인도로 사망자수는 많이 줄었으나 여전히 압도적인 사망자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미국이 4위, 일본이 5위로 올라오게 되었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3

 

2010년, 전체적으로 폐렴 사망자수는 줄었으나 일본은 사망자수가 증가하며 미국을 제치고 4위까지 올라오게 된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브라질과 필리핀도 사망자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4

 

2015년, 1위인 인도는 여전히 사망자수가 약간 줄어들었을 뿐 50만명을 훌쩍넘는 사망자수로 2위~5위의 사망자수를 합친 것과 같은 사망자 수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4위부터 7위 나라들이 전부 사망자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 미국과 같은 선진국과 브라질,필리핀과 같은 후진국 둘다 증가했다는 점이 주목할만 하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5

 

최근 2017년에는 중국이 다시 사망자가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일본은 10만명이 넘는 사망자수를 보여주게 된다. 또한 미국와 브라질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며 3~6위인 국가가 폐렴 사망자수가 점차 증가하며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 

폐렴 사망자수 많은 국가 6


이상으로 국가별 폐렴 사망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모든 정보를 보고 싶다면 맨위의 동영상을 확인하면 됩니다.